[ 교육사회] 기능주의이론 갈등주의이론 해석적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1 01:10본문
Download : [ 교육사회] 기능주의이론 갈등주의이론 해석적이론.hwp
8) 사회적 이념, goal(목표) , 규범 등의 보편성과 합의성을 과장한다.
6) 구조나 성격과 같은 기본 변수를 소홀히 취급한다.
2) 한 체계의 구성요소들은 그 체계의 계속적 작용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3) 한 체계는 다른 체계에 influence을 주며, 이 체계들은 상위체계에 대하여 하위 체계이기도하다.)
→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이다.
- 사회란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의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 유지라는 합의된 goal(목표) 아래 상호 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집단이다.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
?파슨스의[사회체계 theory ]
1) 한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기정상으로 상호 의존적이다.
- 사회는 항상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충격에 의하여 안정이 깨뜨려지면 이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한다.
?뒤르껨의[자살론]
개인적 존재(나약, 비도덕) → 사회적 존재(도덕, 구성원)
↓
“사회화”를 통해 변화
구 : 교회가 사회화를 도움. 하지만 종교개혁으로 인해 교회의 권위가 떨어짐
신 : 따라서 교회를 대신할 곳은 학교라고 지명함 〓] 공교육 제도
※ 비판점
1) 존재하는 모든 사회조직을 기능적인 것으로 본다.
- 계층이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체제의 결과이다.
7) 권력투쟁, 갈등, 일탈행동 등을 제대로 설명(explanation)하지 못하고 이런 현상을 범법행위 또는 병리현상으로
간주해 버린다.
- 각 부분 간에는 우열이 있을 수 없고 단지 기능상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3) 목적론에 빠져 있다아
4) 실증적이지 못하다
5) 변화를 제대로 설명(explanation)하지 못한다.
2) 보수적이다.
→ 결국…(skip)
![[%20교육사회]%20기능주의이론%20갈등주의이론%20해석적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20%EA%B5%90%EC%9C%A1%EC%82%AC%ED%9A%8C%5D%20%EA%B8%B0%EB%8A%A5%EC%A3%BC%EC%9D%98%EC%9D%B4%EB%A1%A0%20%EA%B0%88%EB%93%B1%EC%A3%BC%EC%9D%98%EC%9D%B4%EB%A1%A0%20%ED%95%B4%EC%84%9D%EC%A0%81%EC%9D%B4%EB%A1%A0_hwp_01.gif)
![[%20교육사회]%20기능주의이론%20갈등주의이론%20해석적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20%EA%B5%90%EC%9C%A1%EC%82%AC%ED%9A%8C%5D%20%EA%B8%B0%EB%8A%A5%EC%A3%BC%EC%9D%98%EC%9D%B4%EB%A1%A0%20%EA%B0%88%EB%93%B1%EC%A3%BC%EC%9D%98%EC%9D%B4%EB%A1%A0%20%ED%95%B4%EC%84%9D%EC%A0%81%EC%9D%B4%EB%A1%A0_hwp_02.gif)
![[%20교육사회]%20기능주의이론%20갈등주의이론%20해석적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20%EA%B5%90%EC%9C%A1%EC%82%AC%ED%9A%8C%5D%20%EA%B8%B0%EB%8A%A5%EC%A3%BC%EC%9D%98%EC%9D%B4%EB%A1%A0%20%EA%B0%88%EB%93%B1%EC%A3%BC%EC%9D%98%EC%9D%B4%EB%A1%A0%20%ED%95%B4%EC%84%9D%EC%A0%81%EC%9D%B4%EB%A1%A0_hwp_03.gif)
![[%20교육사회]%20기능주의이론%20갈등주의이론%20해석적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20%EA%B5%90%EC%9C%A1%EC%82%AC%ED%9A%8C%5D%20%EA%B8%B0%EB%8A%A5%EC%A3%BC%EC%9D%98%EC%9D%B4%EB%A1%A0%20%EA%B0%88%EB%93%B1%EC%A3%BC%EC%9D%98%EC%9D%B4%EB%A1%A0%20%ED%95%B4%EC%84%9D%EC%A0%81%EC%9D%B4%EB%A1%A0_hwp_04.gif)
![[%20교육사회]%20기능주의이론%20갈등주의이론%20해석적이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20%EA%B5%90%EC%9C%A1%EC%82%AC%ED%9A%8C%5D%20%EA%B8%B0%EB%8A%A5%EC%A3%BC%EC%9D%98%EC%9D%B4%EB%A1%A0%20%EA%B0%88%EB%93%B1%EC%A3%BC%EC%9D%98%EC%9D%B4%EB%A1%A0%20%ED%95%B4%EC%84%9D%EC%A0%81%EC%9D%B4%EB%A1%A0_hwp_05.gif)
다.
Download : [ 교육사회] 기능주의이론 갈등주의이론 해석적이론.hwp( 65 )
[ 교육사회] 기능주의이론 갈등주의이론 해석적이론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 교육사회] 기능주의이론 갈등주의이론 해석적이론 , [ 교육사회] 기능주의이론 갈등주의이론 해석적이론사범교육레포트 , [ 교육사회] 기능주의이론 갈등주의이론 해석적이론
순서
[ 교육사회] 기능주의이론 갈등주의이론 해석적이론
[,교육사회],기능주의이론,갈등주의이론,해석적이론,사범교육,레포트
1. 기능주의 theory
▶ 사회관
-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