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문학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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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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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문학교육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자질이라고 강조한다. 현재의 여건이 좋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 언어교육은 제대로 된 교사가 있어서 하는데, 아직 그러한 여건이 갖춰지지 않았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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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외국어 조기교육이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면서, 언어습득에 대한 opinion이 둘로 나뉘었다.
실제로 조기 다중언어 사용은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다아 개인이 처한 環境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는 프레이리의 말에서처럼 교사의 자질은 우수해야 한다는 말에는 절대 공감이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결국 문학교육은 상황에 따라 goal(목표) 와 방법이 변하는 것이다. 특히 미국에서 유아기에 다중언어 사용에 부정적인 reaction(반응)을 보이는 것은 文化(문화)적 패권주의의 이데올로기라고 본다. 심훈의 『상록수』라는 소설에서 주인공 채영신의 열의처럼 톨스토이는 그렇게 러시아에서 최초로 무료 학교를 설립하게 된다 7천만 국민 가운데 겨우 1%, 70만 명만 문자를 알고 나머지 99%, 6930만 명 정도는 문맹이라는 사실은 현재 우리가 수치로 느끼고 있는 것도 놀랍지만 그 당시 실제로 톨스토이에게는 몹시 안타까웠을 것이다. 그런데 필자는 현 시점에서 조기 외국어교육에 관련되어는 반대한다. 어렸을 때 한국어와 외국어를 동시에 배우는 이중 습득에 대해 긍정적, 부정적인 opinion이 대립한다.
어느 작가의 삶에서
톨스토이가 『전쟁과 평화』를 집필하기 이전에 교육에 관해서 많은 소견을 발표했었다.
서른두 살에 농민의 자녀를 위해서 자기 저택의 방 하나를 교실로 하여 무료 학교를 열었다. 그중, 기초적 문학교육에 관한 소견을 관심에 두었다. 교육의 효율, 결과는 검증이 불가능한 영역이지만 성공적인 事例(사례)를 통해 그 적용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유아기의 다중언어 사용은 정신적, 인격적으로 혼란을 줄 수 있고, 자아정체성형성에 위험하여 이를 반대하는 주장도 여럿이다. 그 수준에 맞게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며 그것이 교사의 임무며, 자질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