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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당 서정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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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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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특정 시집에 수록된 시라 할지라도 전체적인 변모양상 과정 기준에서 비슷한 속성 을 보이는 작품끼리 분류를 하고자 하였다. 그런데 여기서『화사집』,『귀촉도』『신라초』,『질마재신화』로 구분한 것은 각 시집에서 보여주는 전반적인대립, 갈등 구조양상이 기준이 되었으며,『화사집』에 수록된 시라…(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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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당 서정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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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양한 분류 방식이 있으나 여기서는『화사집花蛇集』,『귀촉도歸蜀途』와『신라초新羅抄』,그리고『질마재신화神話』를 각각 시적 alteration(변화) 의 세 단위로 보되, 초기단계를『花蛇集』(1941)에서 해방 전까지로 보았고, 중기의 첫 단계로는 『歸蜀途』(1946)이며, 중기 둘째 단계로『新羅抄』(1960),『冬天』(1968)으로 보았으며, 후기로는『질마재 神話』(1975)이후 『떠돌이의 時』(1976), 『西으로 가는 달처럼』(1980), 『鶴이 울고 간 날들의 時』(1982)등으로 보았다. 따라서 서정주시세계의 변모 및 성숙의 단계를 고찰하려면 그의 정신적, 육체적 방황과 성적해소간의 이중성, 그리고 그러한 이중성의 대응방식의 alteration(변화) 양상이 시세계 변모 및 성숙의 단계와 어떤 관계를 맺는가를 고찰해야만 한다. 이러한 그의 태도는 시의 인물이나 화자가 시인의 분신이나 다름없음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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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초기 : 『화사집』~ 해방 전
1) 실존적 몸부림의 탐구 - 성적해소

2. 중기Ⅰ : 『귀촉도』~ 『서정주 문학전집』
1) 안정을 향한 시도

3. 중기Ⅱ : 『신라초』~『동천』
1) 신라정신 - 불교정신으로의 안착
2) 불교적 상상력의 세계 - 신라혼에 대한 탐구

4. 후기 : 『질마재 신화』~ 이후

Ⅲ. conclusion





서정주 時觀은 ‘시인의 자기형성 과정에서 무시로 탈피해 던지는 낡은 허물, 로 보려하는 속성 때문에 어떤 지향점을 향하여 끊임없는 변신을 새롭게 하는 과정을 표현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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