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굿 음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9 12:23
본문
Download : 서울굿.hwp
본래 노랫가락이 오락적인 사설이 아닌, 종교적 제의성을 갖는 사설을 갖고 청배무가에 연이어 노래한다. 타령은 무당이 굿의 중간 중간에 굿판에 모인 단골에게 공수를 주면서 부르기도 하고, 굿판의 흥을 돋구기 위해 노래하기도 한다. (1) 무가 가. 청배무가 청배무가는 보통 부정거리와 가망청배거리에서 신을 모실 때 불린다. 창부거리에서 불려지는 타령이 가장 유명해서 보통 서울굿에서 불려지는 타령을 <창부타령>이라 한다. 부정거리에서 불리는 청배무가를 “부정청배”라 하고, 가망거리에서 불리는 청배무가를 “가망청배”라 한다. 청배무가는 한 명의 무당이 스스로 장고를…(skip)
Ⅰ. 머리말, Ⅱ. 서울굿의 종류와 구조, 1. 굿의 종류, 2. 굿의 구조, Ⅲ. 서울굿의 음악, 1. 서울굿 음악의 槪念과 범주, 2. 굿 음악에 쓰이는 악기, 3. 굿 음악, Ⅲ. 진오귀굿 거리 내용과 음악, 1. 진오귀굿 거리 내용, 2. 굿거리 내용에 따른 음악 分析, 1. 자진 굿거리, 2. 공수(즉흥연주 포함), 3. 무가, 4. 그 외의 음악, Ⅳ. 맺음말, , , , 資料크기 : 1600K
서울굿 음악
서울굿음악,민중예술,전통예술,굿,예체능,레포트
Ⅰ. 머리말, Ⅱ. 서울굿의 종류와 구조, 1. 굿의 종류, 2. 굿의 구조, Ⅲ. 서울굿의 음악, 1. 서울굿 음악의 개념과 범주, 2. 굿 음악에 쓰이는 악기, 3. 굿 음악, Ⅲ. 진오귀굿 거리 내용과 음악, 1. 진오귀굿 거리 내용, 2. 굿거리 내용에 따른 음악 분석, 1. 자진 굿거리, 2. 공수(즉흥연주 포함), 3. 무가, 4. 그 외의 음악, Ⅳ. 맺음말, , , , FileSize : 1600K , 서울굿 음악예체능레포트 , 서울굿음악 민중예술 전통예술 굿
레포트/예체능
Download : 서울굿.hwp( 97 )
다.순서






설명
Ⅰ. 머리말
Ⅱ. 서울굿의 종류와 구조
1. 굿의 종류
2. 굿의 구조
Ⅲ. 서울굿의 음악
1. 서울굿 음악의 관념과 범주
2. 굿 음악에 쓰이는 악기
3. 굿 음악
Ⅲ. 진오귀굿 거리 내용과 음악
1. 진오귀굿 거리 내용
2. 굿거리 내용에 따른 음악 분석
1. 자진 굿거리
2. 공수(즉흥연주 포함)
3. 무가
4. 그 외의 음악
Ⅳ. 맺음말
3. 굿 음악 서울굿에서 쓰이는 무가는 청배, 만수받이, 노랫가락, 타령 등이 있으며, 춤을 반주하기 위해 굿거리, 당악, 염불, 거상 등의 장단이 쓰인다. 타령은 본래 거리에 따라 다른 사설이 불려지며, 불려지는 사설에 따라 タイトル을 달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