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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와 장자 - 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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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1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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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장자는 시비와 선악 분별이 혼란의 원인(原因)이라고 봤습니다. 그 경지에 오른 사람을 지인, 천인 이라고 했다. 두 사람의 사상은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의 <장자>에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노장사상은 현실지향적인 유교에 비해 무위자연처럼 현실 도피적이고 비세속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유교보다 오히려 종교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소국과민은 작은 나라에 적은 백성, 즉 문명의 발달 없는 무위와 무욕의 이상사회를 이르는 말이다. 두 사람의 사상은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의 <장자>에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노장사상은 현실지향적인 유교에 비해 무위자연처럼 현실 도피적이고 비세속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유교보다 오히려 종교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아
노자와 장자는 중국(中國) 사상의 주류 가운데 하나인 노장사상 또는 도가사상을 창시하고 발전시킨 주인공들이다. 다른 하나는 공동생활보다 개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자기 자신의 정신세계를 가꾸려는 사상가들이다. 노장사상은 현실지향적인 유교에 비해 무위자연처럼 현실 도피적이고 비세속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유교보다 오히려 종교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과도기적 혼란기에 살았던 당시 지자들의 태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아 하나는 공동생활을 강조하며 무너진 사회제도와 도덕을 재건하려는 학파이다.


노자 노자는 인위적인 사회제도를 혼란의 원인(原因)이라고 봤다. 그리고 상선약수란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라는 말이다
<노자와 장자>



다. 두 사람의 사상은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의 <장자>에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그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주장한 것이 무위자연(無爲自然) -인위적인 위선과 가식을 버리고 본래의 모습대로 삶>과 소국과민(小國過敏)이 있었다.
순서
<노자와 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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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노자와 장자는 중국 사상의 주류 가운데 하나인 노장사상 또는 도가사상을 창시하고 발전시킨 주인공들이다. 그리고 좌망, 심재 또한 장자 사상의 the gist개념인데 좌망이란 조용히 앉아서 우리를 구속하는 일체의 것들을 잊어버리는 것, 심재란 마음을 비워서 깨끗이 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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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노자와 장자> 노자와 장자는 중국 사상의 주류 가운데 하나인 노장사상 또는 도가사상을 창시하고 발전시킨 주인공들이다. 그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물(祭物)이 필요하다고 했다. 제물이란 1. 편견이 없는 정신적 자유 2. 평등 3. 상대성 인정. 그리고 물아일체란 “자연과 내가 하나가 되는 것”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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